본문 바로가기

베트남골프

[베트남 골프장] 가장 인기있는 캐디 유니폼 투표결과, 1위는?

 베트남 골프장-가장 세련된 캐디 유니폼 투표결과 1위는?


'캐디는 제 2의 동반자' 라고 합니다. 
그만큼 캐디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뜻이겠지요. 
훌륭한 캐디를 만나면 그날 경기가 술술 잘 풀립니다. 
스코어가 그리 좋지 않아도 기분좋게 경기를 마무리하기도 하지요.

 아무래도 초보일수록 캐디에게 많은 걸 의존합니다. 코스레이 아웃은 물론 그린에서 라이를 묻고 클럽선택까지 자문을 구합니다. 그런데 초보일수록 젊고 예쁜 캐디를 선호하는 실수(?)를 범합니다.

 고수일수록 노련한 캐디를 찾습니다. 중국 속담에 "전쟁터에서 길을 잃으면 늙은 말을 찾아라' 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경험의 중요성을 웅변하는 것이 아닐까요? 나이든 캐디가 얼마나 멋진 동반자인지는 경험해 보면 압니다.

 비록, 나이가 든 캐디라도 세련된 유니폼을 입은 캐디가 아무래도 더 돋보이겠지요. 그래서 베트남 현지 매체인 ' #베트남골프 '에서 독자들을 대상으로 어느 골프장의 캐디가 가장 세련된 유니폼을 착용했는지 투표로 물었습니다.

​가장 세련된 유니폼을 착용한 캐디 !
1위는 어디일까요?

아래 골프장들 중에서 선택해 보세요. 투표 결과는 하단에 있습니다.


⛳ 바나힐스CC [ 다낭] 

▶ 바나힐스골프장 은  골프다이제스트에서 선정한 2019년 세계 100대 코스중 89위에 랭크된 명문코스입니다. 동남아 대부분의 코스와 달리 산악형이라 한국인들이 특히 좋아합니다 .


⛳ BRG킹스아일랜드 [하노이]

▶ 킹스아일랜드골프장 은 하노이 공항에서 1시간 30분가량 걸리는 북부하노이에 위치 하였으며 호수에 인접하여 경관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마운틴뷰 코스(2004년 개장) 와 레이크 코스(1993년 개장)과 킹스코스 (19홀 : 2018년 개장)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레이크 코스는 배를 타고 들어갈 수 있으며 페어웨이가 좁기 때문에 거리보다는 정확한 샷이 요구되며 인공호수와 레드 강 유역에 자리잡고 있어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골프클럽중 한곳입니다

 


​⛳ FLC 골프클럽 [ 퀴논 & 하롱베이]

▶ 퀴논FLC골프장 (FLC Golf Links Quy Non) 2016년에 개장한 36홀 코스로 잭 니클라우스가 (Jack Nicklaus) 설계를 맡았습니다.  마운틴 코스는 사구에 만들어져 바다를 내려다보며 플레이 할 수 있고, 오션코스는 나이트 시설을 갖추고 있어 여름에도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블러프호짬 골프코스와 함께 2017년 ‘세계 최고 골프 리조트 50선’에 선정된 곳이기도 합니다.

 


⛳ 몽고메리 링크스 ( 다낭)

▶ 몽고메리링크스코스 는 2010년 라이더컵 유럽팀 주장인 콜린 몽고메리 가 직접 설계하였습니다. 마블마운틴을 등지고, 다낭 해변을 마주보고 있어 경관이 뛰어나며, 수 많은 벙커와 바다에서 불어오는 강한 해풍으로 나무들이 휘어져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 호짬 블러프 [붕타우]

▶ 호찜블러프골프장 은 2014년 10월에 개장했습니다.  그렉노먼이 설계한 골프 코스로, 노먼은 베트남은 물론이고 세계 100대 골프 코스를 목표로 이 곳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
▶ 전장 7007야드(파71)로 공식 대회도 치를 수 있는 규모다. 2인용 카트가 코스 곳곳을 다닐 수 있어 이용에 편리합니다 .

 


⛳ 힐탑밸리골프장

▶ 제원: 27홀 파 108 /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보랴오성 평화현에 위치하며 바베이산맥(Ba Vi mountain)과 다이하버(Da River)의 웅장한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 KN 캄란 골프장 ( 나트랑)

▶ KN캄란골프장은 아름다운 나트랑 해변을 끼고 조성된 골프 코스로서 18홀에 Par 72 ,전장7,019(6.418M)의 챔피언쉽 골프 코스입니다.
​▶ 호주의 백상어라 불리는 그렉노먼이 스코틀랜드의 링크스 코스를 모티브로 설계힌 코스로 하얀 모래해변 , 푸르고 투명한 바다를 배경으로 레이아웃은 나무가 거의 없디만 자연적인 푸르룸이 한결 돋보이는 코스입니다 .

 


​⛳ 스카이레이크 골프장( 하노이)

▶ 스카이레이크골프장 은 산악지형의 골프장으로 한국의 골프장과 닮았습니다. 큰 호수를 끼고 수려한 장관을 이룹니다. 하노이공항에서 70Km (약 1시간 30분정도) 거리에 위치
▶ 세계적인 스포츠 그룹인 IMG 에서 위탁 운영하고있으며 최고의 관리상태를 자랑하고있습니다.

 


​⛳ 하모니 골프파크

 

⛳ 앙사나 랑코골프장 [다낭]

▶ 닉팔도(Nick Faldo) 가 설계한 골프클럽으로 다낭공항에서 1시간정도 거리에 위치. 묻지 않는 해안가와 열대우림, 후에의 아름다운 자연속에서 골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 라구나랑코리조트 단지내에는 다양한 여가시설이 갖춰져 있어, 편한한 휴양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 다낭 골프장

▶ 다낭CC 는 호주의 GregNorman 에 의해 설계된 베트남 최고의 골프장. 세계적인 수준의 코스로 비교적 평평하지만 잔디가 무성한 지형과 예상불가한 바다바람의 변수 등 다영한 종류의 샷을 요구하는 지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2010년 USA골프매거진에서 전세계 TOP15 골프코스로 선정 된 바도 있습니다. 언덕 너머 바다가 보이는 경관은 이루 말할수 없을 정도로 장관입니다.

 


⛳ 빈펄 남호이안 CC [호이안]

▶ 빈펄 남호이안 골프장 개요 : 18홀 / 파 72 / 전장 7,125야드
▶ 우선, 다낭공항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고, 5성급 /초특급 남호이안 리조트나 빌라에 투숙하면서 이동의 불편함 없이 라운딩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BRG 레전드 골프장 (하노이)

▶BRG레전드 골프장은 잭니클라우스 가 설계하였고, BRG그룹에서 조성한 골프코스로 산악 지형의 18홀 챔피언십 골프 클럽입니다. 하노이 시내에서 40Km 약 1시간, 하노이 공항에서 10km 약 20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 태광정산 골프장 (하노이)

▶태광정산 골프장 은 한국의 태광건설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동나이 강이 흐르는 다이푸옥섬에 위치해 있다. 2012년 7월에 오픈한 골프장으로 18홀(썬코스9홀,문코스9홀) / 파72 / 7,295야드로 전장이 길다. 페어웨이는 넓고 블라이드 홀이 많지 않아 편안하게 라운딩 할 수있다.

 


​⛳ 달랏팰리스 CC [달랏]

▶달랏 팰리스 골프장 은 해발 1,500미터 베트남 중남부의 프랑스풍 전원도시 달랏- "리틀파리"에 건설된 고원골프장 ○ 홀(HOLE) : 18 / ○ 파(PAR) : 72 / ○ 전장 : 7009 야드 ○ 개장일(년도) : 1922년 

 


⛳ 롱탄골프장 [호치민]

▶ 롱탄골프장 은 남부지역의 삼각경제구역에 위치, 호치민시에서 차량으로 약 40분 정도 되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18홀 레이크 코스와 18홀 힐 코스가 있으며 (36홀)  골프 전문 플레이어나 초보자에게나 매력적이고  도전할만 골프장입니다.

 


⛳ 탄손넛 골프장[ 호지민]​

▶ 호치민 공항옆에 위치한  이 골프장은 하노이의 롱비엔골프장과 함께 군에서 운용하는 곳이라 캐디들이 모두 남자들입니다 . 아무리 세련된 유니폼을 입혀도 아무도 표를 주지 않았습니다^^


​▶ 2015년에 오픈한 이곳은 9홀 4개의 코스  총 36홀 규모의 골프장으로 PGA 기준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야간 골프가 가능해 언제든 골프 라운드를 즐길수 있습니다. 철두철미한 4인 플레이로 유명!

 

 

🔴 투표결과 :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곳, 1위는 퀴논 FLC 골프장이었습니다. 바로 이 모습입니다 .

 

❎ 최고 수준의 캐디를 보유한 베트남 골프장 - 블러프 호짬 !

 

 캐디에 대한 평가를 유니폼으로만 재단할 수는 없습니다. 서비스 자질은 물론 전문성과 골프장 특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하고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언어 구사력도 중요합니다.

 

그간 라운드 해본 베트남 골프장 36곳 중에서 이런 여러가지 사항을 종합해서 캐디를 평가한다면 최고의 캐디는 붕타우에 있는 더 블러프 호짬 골프장과 호이안의 호이아나CC 였습니다.

 

⛳ 호이아나CC [호이안]

 

 

우선, 두곳 모두 철저한 서비스 교육을 받은 듯 하고, 영어와 한국어 구사 능력도 훌륭했습니다. 경기중 휴대폰을 만지작 거리는 모습을 보기 힘들었고 성의껏 서비스 하는 자세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블러프의 캐디들은 고가의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휴대하고 정확한 거리를 안내하는 모습을 보고 놀랐습니다. 명품 골프장에 걸맞는 캐디 서비스입니다.


⛳ 더 블러프 호짬 골프 & 리조트 
https://bluffsgolf.modoo.at/

 


나가며 ..


 베트남의 캐디들이 태국이나 필리핀 등 다른 동남아 국가에 비해 전반적으로 수준이 높은 듯 합니다. 물론, 태국이나 필리핀도 고급 골프장에는 수준급 캐디들을 배치하지만 자질이 부족한 캐디들을 쓰는 골프장들이 많은 듯 합니다.


 특히, 하이시즌에 대도시에서 먼곳에 위치한 곳에는 모녀가 함께 오기도 하고 논에서 김매다 온 캐디도 있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습니다. 싸고 좋은 곳은 잘 없겠지요^^

 

베트남의 캐디들을 대부분 젊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젊은 국가라는 사실을 증명하듯 대도시 부근에도, 중소도시의 골프장에도 젊은이들로 넘쳐 납니다. 40대 50대 아저씨 아주머니 캐디를 만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20대 초반이면 결혼해 아이들을 가진 필리핀의 캐디들과도 또 다릅니다.   

 

라운드중에 만난 어떤 젊은이는 골퍼로 성공하기 위해 캐디를 선택했고, 또 어떤 친구는 고향에 있는 부모님에게 송금할 때 큰 기쁨을 느낀다는 순박한 청년이기도 했습니다. 10불, 15불 쥐어주는 캐디팁을 벌기 위해 작열하는 뙤약 빛 아래서 너댓시간씩을 기꺼이 뛰어 다닙니다. 

 

미국의 유명한 희극배우인 밥호프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 골프경기를 관전하는 건 재미다. 라운드를 하는 건 레크리에이션이다. 일하 듯 하는 것이 골프다 "
" If you watch a game, it's fun. If you play it, it's recreation. If you work at it, it's golf." - Bob Hope.

아마 프로골퍼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닌가 싶기도 한데.... 캐디들 또한 프로페셔널입니다. 레크레이션을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주기 위해 캐디들은 그들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생업을 위해.....

 


❎ 베트남골프 참고자료

1. 베트남골프, 이것만은 알고가자

https://blog.naver.com/bettertour/221629953327

2. 베트남 골프여행

https://vietnamgolf.modoo.at/

 

[OK!베트남골프투어 - 홈] Wonderful! 베트남골프투어

골프투어전문업체에서 제공하는 베트남골프여행정보

vietnamgolf.modoo.at


​참고로 이 매체에서 선정한 2019년 #베트남10대골프장  리스트입니다.

 

⛳ 2019년 베트남 최고의 코스 TOP 10
1.# 라구나랑코골프클럽 (다낭)
2. #블러프호트램스트립  (붕타우)
3. #KNCamRanh골프링크 (나트랑)
4. 바나힐스 골프 클럽 (다낭)
5. 스카이 레이크 리조트 & 골프 클럽 (하노이)
6. BRG 다낭 골프 리조트 (다낭)
7. #FLC하롱베이골프링크 (하롱베이)
8. #탄손넛골프코스 (호치민)
9. #빈펄골프나트랑 (나트랑)
10.달랏 팰리스 골프 클럽 (달랏)


⛳ 골프다이제스트 선정 베트남 최고의 코스 TOP 10 
1.) The Bluffs Ho Tram Strip Ho Tram ★
2.) Ba Na Hills G.C. Da Nang*
3.) BRG Da Nang G.C. ★
4.) Laguna Lang Co G.C., Thua Thien Hue
5.) Sky Lake G.C. (Lake), Hanoi
6.) Montgomerie Links, Da Nang
7.) Sky Lake G.C. (Sky), Hanoi
8.) FLC Quy Nhon G. Links (Mountain), Quy Nhon, Binh Dinh
9.) FLC Quy Nhon G. Links (Ocean), Quy Nhon, Binh Dinh
10.) Van Tri G.C., Hanoi

☎ 오케이골프/더존투어(주)

Tel: 1600-6578
 www.okgolftour.co.kr 

 

 

 

 

사업자 정보 표시
더존투어(주) | 최은정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 797-2번지 뉴코아백화점 9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8-86-16196 | TEL : 02-1600-6578 | Mail : bettertou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경기 제534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