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골프

[골프코스탐구] 알고나면 더 재미있다. 링크스 코스 Links Course

 
 

 

  목      차

1. 링크크 코스 특징과 매력
2. 대표적인 링크스 골프코스
3. 베트남의 링크스 골프코스

 

Links Golf Course ? 

링크스 골프 코스(Links Golf Course)는 스코틀랜드에서 유래된 전통적인 스타일의 골프 코스이다. 해안에 위치해 자연적인 모래 언덕에 키 낮은 관목식물이 드문드문 심어져 있고, 바람과 안개와 맞서며 조수의 영향까지 고려햐야 하는 독특한 코스이다.  ( 관련코스 : Heathland Course, Seaside Course ) 

 

 

■ 링크스 코스 특징


해안에 위치:  해안 지역을 따라 위치하며, 모래가 많고 바람이 많이 부는 지형에 위치한다. 바다에 가까이 있어 소금기 품은 바람과 조수 간만에 따른 공기 변화 등도 경기조건에 영향을 미친다.

터키 안탈리야 벨렉 리키야 링크스  2023년 11월 촬영

 

자연사구 ( Dune 모래언덕) : 링크 코스의 가장 독특한 특징 중 하나이다. 모래언덕으로 기복이 심해 자연적인 위험 요소가 되지만 훌륭한 경치와 전망을 제공한다. 골퍼들은 모래 언덕을 돌며 삿할 때 고르지 않은 지형과 블라인드 샷, 예측할 수 없는 바운스에 직면할 수 있다.

단단한 페어웨이와  바운스 & 런  링크 코스는 모래흙과 바람이 많아 페어웨이와 그린은 단단하고 풀을 잛게 깎아 부드러운 페어웨이나 그린 보다 공이 더 굴러갈 수 있다.  바운스가 많고 긴 런이 발생한다. 
 
그라운드 게임 강조: 무성한 초목과 부드러운 잔디가 특징인 파크랜드 코스와는 달리, 링크 코스는 그라운드를 기반으로 한 플레이 스타일이 유리하다. 단단하고 촘촘하게 깎여진 페어웨이와 그린은 골퍼들이 위험을 극복하고 코스를 탐색하기 위해 범프 앤 런 샷, 바람을 피해 낮은 궤도의 샷, 창의적인 샷 등  라운드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필요로 한다. 
 

 
희박한 식물: 무성한 식물과 나무가 늘어서 있는 파크랜드 코스와 달리 링크스는 코스내에 식물이 많지 않다 . 모래 언덕과 모래 토양에대  해안의 강한 바람은 식물이 번성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기껏 풀과 저지대 관목이 있을 뿐이다.  시야를 방해하는 요소가 없어 거의 모든 지점에서 전체 코스를 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전략적 벙커: 골퍼에게 도전욕을 높이고  쉽게 온그린 하지 못하도록 전략적으로 배치된 벙커가 많다. 이러한 벙커는 종종 투박하고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 위험을 피하기 위해 신중한 샷을 할 수 밖에 없다.
 
여기다 예측할 수 없는 바람과 기복이 심한 지형에다 단단한 페어웨이와 그린으로 인해 골퍼들은 창의력과 다양한 전략과 기술을 구사해야 한다.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하며 코스매니저먼트를 통해 경기를 풀어가는 재미가 더하다. 
 

베트남 호이아냐쇼어스  2019년 11월 촬영

 

도전적인 날씨 :해안에 위치한 입지조건상  바람, 비, 안개 및 조수의 변화를 포함한 다양한 날씨 조건에 노출된다. 이런 요소는 코스의 난이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연에 맞서는 인간의 도전욕을 더 높인다.  
 

대한민국 영암 사우스링스  2020년 4월 촬영

 

■ 링크스 코스 매력

전반적으로, 링크스 골프 코스는 해안 경관의 자연적인 아름다움과 도전을 기념하는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노련한 골퍼이든 초보자이든, 링크스 코스에서 골프를 치는 것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자연에 도전적하는 짜릿한 경험이다. 

여기에다 역사적 의미까지 더한다.  링크스 골프는 스코틀랜드의 기원으로 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링크스 코스는 전통에 깊이 빠져 있고 수년에 걸쳐 명망 있는 골프 대회를 개최해 왔다. 
 
링크스 코스에서 경기를 하는 것은 골퍼들이 같은 도전을 경험하고 게임의 가장 위대한 선수들 중 일부와 같은 잔디에서 그들의 기술을 시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링크스 골프의 역사적인 중요성은 골프 애호가들 사이에서 매력을 더한다.
 

베트남 무이네   PGA 코스 노바월드 판티엣

 


■  대표적인 링크스 골프코스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대표적인 몇몇 링크스 코스  를 안내 한다.

세인트 앤드류스 링크스 (올드 코스)
- 스코틀랜드 세인트 앤드류스에 위치한  올드 코스는 "골프의 고향" 과 같은 곳이고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링크스 코스 중 하나로 잘 아려져 있다. 
 

세인트 앤드류스 링크스 (올드 코스)

 
역사적 의미: 15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올드코스는 골프 역사와 전통의 시작이다. 
 
공유 페어웨이와 더블 그린: 올드 코스는 여러 홀이 공유하는 넓은 페어웨이와 두 홀이 하나의 퍼팅 그린을 공유하는 더블 그린이 특징이다. 

로드 홀(17번 홀): 골프에서 가장 유명하고 도전적인 홀 중 하나인 파4 17번 홀은 "로드 홀 벙커"와 그린 오른쪽을 따라 이어지는 돌벽인 "로드 홀" 자체에 경계를 둔 좁은 페어웨이가 특징이다.

Swilcan Bridge: 1번 페어웨이와 18번 페어웨이의 Swilcan Burn에 걸쳐 있는 상징적인 돌다리로, 골퍼들에게 역사적인 랜드마크이자 인기 있는 포토스팟이다.

 

 

Royal Birkdale Golf Club

영국 사우스포트에 위치한 Royal Birkdale은 영국에서 가장 명망 있는 링크스 코스 중의 한 곳이다.

챔피언십 역사 :  로열 버크데일은 오픈 챔피언십, 라이더 컵, 여자 브리티시 오픈을 포함한 수많은 주요 챔피언십을 개최했다.
 
자연 사구 : 코스는 우뚝 솟은 사구들 사이에 위치해 있어 골퍼들에게 아름다운 경치를 제공한다. 동시에 전략적인 도전을 함께 제공한다. 

도전적인 레이아웃: 좁은 페어웨이, 깊은 벙커와 기복이 심한 그린으로 도전적인 레이아웃으로 유명하다.

 


로열 카운티 다운 골프 클럽

- 북아일랜드 뉴캐슬에 위치한 로열 카운티 다운은 세계 최고의 링크 코스 중 하나로 꼽힌다. 

장관을 이루는 풍경: Mourne 산맥과 아일랜드 해 사이에 위치한 Royal County Down은 주변 풍경의 멋진 전망을 자랑한다.  다양한 지형: 코스는 험준한 모래 언덕, 히스랜드, 험준한 언덕 등 다양한 지형을 갖추고 있어 독특하고 도전적인 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


 


 

■ 베트남의 링크스 골프코스

 

트남은 국토가 남북으로 약 3,000킬로 미터에 이르는 긴 해변을 가지고 있다. 이 해변을 따라 마치 스코틀랜드를 연상시키는 훌륭한 링크스코스 들이 많이 있다. 이중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인기 높은 세곳을 소개한다. 가장 최근에 오픈한 남호이안의 호이아나쇼어스CC와 나트랑의 KN깜란 링크스, 베트남 남부휴양 도시인 붕타우의 더블러프호짬CC 이다. 이중 KN과 블러프는 호주의 백상어라 불리는 그렉노먼이 설계한 곳이다.

 

⛳ 호이아나쇼어스 골프장 ( 다낭 호이안) 

 

 

 

■ 골프장 개요

✔ 제 원 : 18 홀/ 파 71/ 전장 : 7,004 야드

✔설 립 : 2019 년 9월 시범라운드 개시 ( 그랜드오픈 2020년 )

✔ 디자이너: 로버트 트렌트 존스 주니어 II (Robert Trent Jones Jr. II)

✔ 위 치: 호이안에서 20분, 다낭 공항에서 45 분

✔ 골프카트: 전동식 2인1승 ( 페어웨이 진입 가능)

✔ 캐 디 : 1인 1캐디

✔ 시 설 : 5성급 리조트, 골프 아카데미, 레스토랑, 사우나, 스파, 수영장, 테니스코트 등

 

 

■  호이아나 골프장이 주목받는 이유

호이아나 쇼어스 골프장이 큰 주목을 받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엇보다 설계자가 미국의 유명한 링크스 코스 전문 디자이너인 로버트 트렌트 존 주니어 2세 ( Robert Trent Jones Jr.II)란 점과 15분 간격의 티업타임, 이 골프장에 식재된 잔디, 그리고 골프장의 위치 때문이기도 합니다 .

 

🔹 설계자- 로버트 트렌드 존스 주니어 2세

🔹 15분 간격의 넉넉한 티업타임

🔹제온 조이시아( Zeon Zoysia) 잔디

🔹 #빈펄남호이안 골프 & 리조트와 조합

 


 

⛳   KN 링크스 깜란 ( 나트랑/ 나짱)

 

▶ 2018년 10월 27일에 그랜드 오픈

▶ 설계/디자인 : 그렉 노먼(Gteg Norman)

 

✔ 나트랑 깜란 국제공항에서 5분 거리 나트랑 시내에서 20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세계적인 골프전문 운영회사인 IMG에서 운영관리 하는 18홀의 링크스 스타일의 골프 클럽이다

✔ #KN골프링크스캄란 은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트랑 해변을 끼고 조성된 골프 코스로 18홀에 Par 72 ,전장 7,019(6.418M)의 챔피언쉽 골프 코스이다.

 

 

✔ 바닷가에 위치하며 링크 코스의 스타일에 의해 유명한 골프선수인 #그렉노먼 이직접 설계한 #KN골프링크 는 아시아에서 가장 멋진 골프장 중에 하나라고 평가받고 있다

 

✔ 코스는 해안가라 바다에서 불어오는 바람의 풍속과 바람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달라지는 도전적인 코스로 평가하고 있다.

 
 

 

 


 

⛳ 더 블러프 호짬 골프코스 ( 호치민/붕타우) 

 

■ 코스: 18홀 / 7007야드 / 설계자 : 그렉노만

✔ 블러프 골프장 (The Bluffs Ho Tram Strip Golf Course·)은 ‘ #호주의백상어 ’란 별명으로 불리는 호주의 그렉 노먼이 세계 100대 코스를 목표로 설계한 작품이다.

 

✔ 코스길이 7007야드(파71)로 이뤄진 이곳은 링크스 코스를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한국 골퍼들에겐 새로운 라운딩 경험을 선사하기에 제격인 곳

 

✔ 페어웨이는 양탄자 모습을 방불케한다. 해변가에 위치한 모래언덕에 코스를 조성한 탓에 완벽한 자연 배수장치 역할을 하고 캐디들이 샷을 마치면 곧바로 잔디씨를 뿌려준다. 디봇 하나 없이 매끈한 코스를 유지하는 비결이란다.

 

✔ 같은 코스라도 라운딩 할때마다 다른 느낌’을 받는 것이 블러프 골프장의 매력이다. 수시로 바뀌는 해풍과 굴곡진 페어웨이가 골퍼들의 도전정신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 클럽하우스를 중심으로 360도를 돌며 배치된 각 홀은 시간대마다 해풍이 다르게 불고 페어웨이 주변에 황량한 모래언덕이 많다. IP지점(티샷 안착 지점)이 감춰진 홀도 많아 다소 난해하다고 느낄 수 있다.

 

✔ 노먼이 중점을 둔 부분은 골퍼들이 마음껏 드라이브 샷을 날릴 수 있도록 넓은 페어웨이를 마련하고, 구릉이 진 커다란 그린을 향해 어려운 어프로치 샷을 구사해야 하는 도전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라 한다

 

 
 

 

더 블러프 호짬 골프장 자세히 보기

 
 


 
골프여행상품 보기

 
OK골프/더존투어(주)
Tel : 1644-6578
www.golftour.biz  

카카오톡으로 문의하기

 
 

사업자 정보 표시
더존투어(주) | 최은정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마두동 797-2번지 뉴코아백화점 9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28-86-16196 | TEL : 02-1600-6578 | Mail : bettertour@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경기 제534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